골다공증 칼슘제 부작용, 정확히 알고 드셔야 합니다. 자칫 무조건 칼슘 영양제가 좋다고 지나치게 복용하면 여러 예상치 못한 부작용이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. 과유불급이라고 했는데,아무리 좋은 것도 지나치면 오히려 독이 될 수 있는데요, 어떤 부작용이 있는지 함께 살펴보시죠.
골다공증 칼슘제 부작용
골다공증 예방과 치료를 위해 흔히 사용되는 칼슘제는 과다 복용 시 여러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.
- 심혈관질환 위험 증가 : 칼슘제를 복용한 그룹이 위약을 복용한 그룹보다 심혈관질환(특히 관상동맥질환) 위험이 15%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. 이는 특히 폐경 후 건강한 여성에게서 더 뚜렷하게 나타났습니다.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.
- 요로결석 위험 : 과도한 칼슘 섭취는 고칼슘뇨증을 유발할 수 있으며, 이는 성인 요로결석의 가장 흔한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.
- 기타 부작용 : 고칼슘뇨증으로 인해 혈뇨, 배뇨장애, 빈뇨, 복통, 단백뇨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.
- 골다공증 치료제와의 상호작용 : 골다공증 치료제를 복용 중인 환자는 칼슘 보충제 복용에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. 많은 경우 골다공증 치료제에 이미 칼슘제가 포함되어 있어 추가 복용이 불필요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.
- 고위험군 : 한 연구에 따르면, 칼슘과 비타민D 보충제를 1년 이상 꾸준히 복용한 57~85세 건강한 폐경기 여성의 33%가 고칼슘뇨증 의심 진단을 받았습니다.
따라서 칼슘 보충제 복용 전에는 반드시 의사나 약사와 상담하여 개인의 건강 상태와 필요량을 고려한 적절한 복용량을 결정해야 합니다. 과도한 칼슘 섭취는 오히려 건강에 해로울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. 특히,골다공증 치료를 받는 분들이시라면 국립암센터에서 분석한 아래 기사를 꼭 참고해보세요.
심혈관질환 위험 줄이는 방법
칼슘제를 복용할 때 특히 심혈관질환 위험을 줄이기 위해 다음과 같은 방법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.
- 적정량 복용 : 칼슘을 과다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. 하루 권장 섭취량을 초과하지 않도록 하고, 필요 시 의사와 상담하여 적절한 복용량을 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 하루 권장량은 700~900g입니다.
- 음식으로 칼슘 섭취 : 칼슘 보충제 대신 음식으로 칼슘을 섭취하는 것이 더 안전할 수 있습니다. 예를 들어, 하루 우유 3잔 분량의 칼슘을 섭취한 사람은 심근경색 위험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.
- 비타민 D와 함께 복용 : 칼슘과 비타민 D를 함께 복용하면 칼슘의 흡수율이 높아지고, 이는 심혈관질환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.
비타민 D : 칼슘제와 함께 복용하면 장에서 칼슘의 흡수를 돕고 뼈의 형성을 촉진하는 역할을 합니다. 또한 비타민 D는 대사를 조절하고, 소장에서의 칼슘 흡수와 신장에서의 칼슘 재흡수에 관여합니다.
- 정기적인 건강 검사 : 칼슘 보충제를 복용하는 동안 정기적으로 건강 검사를 받아 혈중 칼슘 농도와 신장 기능을 모니터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 이는 고칼슘뇨증 등의 부작용을 조기에 발견하고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.
- 기저질환 관리 : 고혈압, 고지혈증 등 심혈관질환 위험이 높은 기저질환이 있는 경우, 칼슘 보충제 복용에 더욱 신중해야 합니다. 이러한 환자들은 의사와 상의하여 복용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.
폐경기 이후 여성과 골다공증 칼슘제
폐경 후 여성의 경우 칼슘제 복용 시 다음과 같은 특별한 위험성이 있습니다. 골다공증이 주로 노년층 특히 여성에게서 빈번하기 때문에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.
골다공증과 폐경기 여성
- 골다공증의 원인 : 폐경 후 여성은 에스트로겐 수치가 급격히 감소하면서 골밀도가 빠르게 감소합니다. 이는 골다공증의 주요 원인 중 하나로, 전체 골다공증 환자의 95%가 여성이며, 이들 중 상당수가 폐경기 여성입니다.
- 골다공증 예방 : 골다공증 예방을 위해 칼슘과 비타민 D 섭취가 중요합니다. 비타민 D는 칼슘 흡수를 돕고, 칼슘은 뼈의 형성과 유지에 필수적입니다. 그러나 모든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는 건강한 식생활이 더욱 중요합니다.
복용 시 주의사항
- 적정량 복용 : 칼슘은 필요한 양만 복용해야 하며, 과다 복용은 피해야 합니다. 칼슘은 '역치 영양소'로, 적정량 이상 복용하면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.
- 의사와 상담 : 칼슘제를 복용하기 전에는 반드시 의사나 약사와 상담하여 개인의 건강 상태에 맞는 적절한 용량을 결정해야 합니다. 특히 골다공증 치료제를 복용 중인 경우, 추가적인 칼슘 보충이 불필요할 수 있습니다.
- 음식을 통한 섭취 : 가능한 한 칼슘을 음식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. 우유, 유제품, 녹색 잎채소 등이 좋은 칼슘 공급원입니다. 이는 부작용을 최소화하면서도 필요한 영양소를 공급받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.
폐경기 이후 여성은 골다공증 예방을 위해 칼슘제와 비타민 D를 복용할 수 있지만, 부작용과 위험성을 고려하여 신중하게 접근해야 합니다.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개인 맞춤형 계획을 세우는 것이 좋겠습니다.
🚩 골다공증 관련글
골다공증 검사 및 치료 병원 소개, 어떤 의료장비가 필요할까요?
골다공증 검사 및 치료 병원을 알아보겠습니다. 골밀도 수치는 모든 병원에서 검사할 수 있는 게 아니라 전문장비가 필요하기 때문에, 검사를 하실 분들은 해당 병원에서 골다공증 검사를 할 수
trdn.tistory.com
골다공증 주사 종류와 비용, 언제까지 맞아야? 부작용과 증상은?
골다공증 주사는 우리 뼈 건강을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하는 치료법입니다. 그렇지만 종류도 다양하고, 비용도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선택하는 데 혼란을 느끼시는 분들이 많으실 거라 생각합니다
trdn.tistory.com
'health & diet' 카테고리의 다른 글
골다공증 초기증상, 이런 일이 생기면 전조증상 의심해야! (0) | 2024.08.12 |
---|---|
람스로 팔뚝 살 없애기 가능할까? 후기도 꼭 참고해보세요! (0) | 2024.08.07 |
골다공증 치료 운동 및 예방 음식 추천, 햇빛만 쬐도 도움된다! (0) | 2024.08.05 |
골다공증 통증 및 약물 종류, 건강기능식품 맹신 말아야! (0) | 2024.08.05 |
골다공증 검사 및 치료 병원 소개, 어떤 의료장비가 필요할까요? (0) | 2024.08.05 |
댓글